KOR
Media Room

애자일소다, 국내 최초 강화학습 기반 의사결정 AI 에이전트 메이커 ‘베이킹소다’ 출시 20/11/13

전세계 인공지능 기술의 정점인 강화학습 기반, 국내 최초 상용 소프트웨어로 선봬
금융 분야에서 기술 검증 완료…제조, 공공, 교육, 유통 등 분야로 확대 적용 중

 5일, AI 전문기업 애자일소다(대표이사 최대우)가 강화학습 기술을 기반으로 한 의사결정 에이전트 메이커(Agent Maker) ‘베이킹소다(BakingSoDA)’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베이킹소다는 전세계적으로 화두가 되고 있는 ‘최적화’ 문제를 강화학습으로 접근한 기업용 AI 소프트웨어다. 강화학습을 활용해 상용화한 제품으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매우 드문 사례이다.
 ‘최적화’란 주어진 제한조건 안에서 원하는 목표에 근접한 답을 찾는 과정이다. 최근 ‘최적화’는 결국 기업의 비용을 줄이고 수익을 극대화하는 가치를 실현할, 인공지능 기술의 이상적인 분야로 각광받고 있다.
애자일소다는 이 최적화를 강화학습으로 해결하고자 하고 있다. 강화학습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의 전략을 세워주는 방법론이다. 애자일소다는 금융 여신 한도 최적화하거나 사기 적발, 설계 모듈 최적화 등에 강화학습을 접목해 탁월한 성능을 입증한 바 있다.
그러나 강화학습을 최적화 문제에 적용 및 설계를 하기 위한 개발 장벽이 높기 때문에 비즈니스 적용 성공사례는 극히 드물다. 업무와 알고리즘에 대한 높은 수준의 지식을 필요로 하며, 목표에 맞는 보상 설정 등 시행착오의 과정을 거쳐야 했기 때문이다.
애자일소다는 분석가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극복하여 강화학습을 손쉽게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분석가는 베이킹소다의 사용자 친화적 인터페이스(UI)와 분석 파이프라인 플로우를 따라 클릭 바이 클릭 형태로 강화학습 에이전트를 개발할 수 있다.
베이킹소다는 보상 설정에 편의성을 제공한다. 베이킹소다의 보상 설정은 자동화 기능, 위자드 기능을 통한 반자동화 기능,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임의 설정 가능하도록 선택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그 중 보상설정 자동화를 위한 알고리즘 ‘A2GAN’은 애자일소다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기술로 NeurIPS*에서 논문으로 채택되기도 했다. 이 보상 자동화 기능을 상용 제품으로 구현한 것은 세계 최초 사례다.
애자일소다 최대우 대표이사는 “베이킹소다는 ‘최적화’와 ‘자동화’라는 당사의 핵심적 가치를 실현해낸 애자일소다의 기술력과 노하우가 담긴 제품이다. 금융권뿐만 아니라 제조, 교육, 유통 등 분야에서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으며, 향후 다양한 추천 시스템과 결합하여 더욱 광범위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BakingSoDA Click_by_Click
LIST

서울시 강남구 선릉로 525 인포스톰빌딩 2-3층
| 대표번호(02-558-8300) | contact@agilesoda.ai
Copyright © AgileSoDA .